우리의 식습관은 자칫 소홀히 할 수 있으나 건강에 가장 직결되는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신경을 써야 하는 요소입니다.
그러나 이런저런 요소들을 지키는 건 매우 귀찮은 일이라, 항상 알면서도 지나가게 되는데요.
간략하게 건강한 식사와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 균형잡힌 식단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건강한 식사를 이루기 위한 원칙들
건강한 식사를 이루기 위해서는 몇 가지 원칙들을 잘 지켜줘야 합니다.
적어도 하루에 한 끼 정도는 건강식으로 구성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장기적인 관점에서 몸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첫 번째는 균형입니다.
한 번의 식사를 가질 때 일정량의 과일이나 야채, 통곡물, 건강한 지방 및 단백질을 포함시켜야 하는데, 우리는 보통 한 끼를 먹을 때 많이 편중된 식사를 하는 편이 많으므로, 한 번 정도는 야채와 과일, 닭가슴살 등이 들어간 호밀 샌드위치를 먹는 식으로 균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절제입니다.
절제는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로, 과식보다는 살짝 모자란듯 먹는 편이 좋으며 아무리 좋아하는 음식이더라도 한 가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가공 식품을 지양하는 것입니다.
가공 식품의 경우 설탕이나 소금의 함량이 매우 높은 경향이 크고, 보다 평균적인 입맛에 맞추기 위해 조미료도 많이 들어간 편입니다. 더구나 지방 또한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도 많아, 가급적이면 가공 식품을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
그렇다면 우리 신체는 어떤 영양소를 필요로 할까요?
몸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대부분 식단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식사에 포함되는 밥이나 빵, 떡 등은 탄수화물을 많이 공급하는 요소들입니다.
2. 단백질
단백질은 근육을 만드는 데 가장 익숙한 영양소일텐데요,
그 뿐 아니라 호르몬과 효소를 생산하는 데도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육류, 생선, 견과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닭가슴살이나 소고기 등을 주요 공급원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지방
지방은 얼핏 들었을 때 살을 찌게 하는 주요 원인으로 좋지 않은 것 같지만, 일정량의 지방은 꼭 필요합니다.
건강한 피부와 모발을 유지해주며, 장기를 보호하고, 체온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지방의 공급원으로는 보통 견과류,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등이 있습니다.
4. 비타민
비타민은 면역력을 강화시키거나, 피로도를 낮추거나, 뼈의 건강을 유지하는 부분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칩니다.
비타민은 영양제로 가장 많이 섭취하지만, 일반식으로는 보통 과일을 공급원으로 삼습니다.
5. 미네랄
아연,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또한 뼈의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 체계부터 시작해 신체의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꽤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네랄도 영양제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지만, 자연식으로는 녹색 채소, 견과류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건강한 식습관이 무엇인지, 그리고 중점적인 영양소가 무엇인지 살펴봤습니다.
식사를 무엇으로 구성하느냐도 물론 중요하지만, 얼마나 규칙적으로 생활하느냐도 중요합니다.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을 들이거나, 설탕이나 소금을 줄인 식습관을 들인다거나,
규칙적으로 식사를 가진다거나 하는 작은 습관들이 쌓여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냅니다.
이런 부분들 외의 개개인의 특성을 주의깊게 살피면서,
나는 어떤 음식에 민감하거나 알러지를 가지고 있는지, 또 어떤 음식은 속을 편하게 하거나 불편하게 하는지 등을 하나씩 알아간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식사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